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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식 홈페이지

[도서] 다섯번째 산(파울로 코엘료)

박영식2006.09.11 19:29조회 수 769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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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울로 코엘료의 소설 중에 가장 만족 스러웠던 것 같다. 영감은 열왕기 상권 18장의 구절이라고 되어 있는데, 성경을 살짝 들쳐본 결과, 18장을 전후해서 걸쳐져 있다. 성경이나 성서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이 소설을 읽음으로 조금을 알게 되리라.. 물론 왜곡의 여지도 있긴 하지만, 그런 것은 독자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엘리야의 도시 재건기라고 해야 하나.. 사람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이게 조금은 연관이 될까. 시련을 이겨내는 자가 후에 더 큰일을 할 수 있는 법이다. 필자는 지금 시련을 이겨내는 중이다. 아직 더 많은 고비가 남아있다. 물론 그것을 넘더라도 더더욱 큰 고비가 올 것이다. 어느 CM(광고)를 보니, 짐을 덜어 주지 않고, 질수 있는 짐을 준다 하였다. 뭐야,, 일을 시키겠다는 건가... 난 지금 일 해야 한다. 중요한 시험이 다 끝났다. 실기가 남아있긴 하지만, 학원 다닐거니까, 크게 머리를 싸매며 고뇌할 필요는 없다. 코엘료의 소설 중에 "꿈을 찾아 떠나는 양치기 소년"이 있다. 사실 이책은 "연금술사"라는 이름으로 개판되었다. 1993년에 어떤 출판사에서 나온 것인데, 그 당시에는 국내에 그렇게 많은 반향을 일으키진 못했던 모양이다. 그래서 그 제목이 뭍혀지고, 새로운 제목 "연금술사"가 나왔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유명한 이름만큼 감동을 찾기는 힘들다. 차라리, "다섯번째 산"이 훨씬 재미있다. 이것을 추천한다. 그 밖의 단편 소설 "뽀뽀상자"에 포함되어 있는, "하느님이 어머니를 창조하시다" 외 몇 편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으니, 파울로 코엘료에게 관심이 있다면 읽어 보는 것도 괜찮겠다. "뽀뽀상자"는 파스칼 브뤼크네르의 소설이다. 파울로 코엘료가 가장 유명해서 그런지 대표자 이름을 그로 쓰고, 이상하게 제목이 뽀뽀상자로 되어 출간되었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 아래는 감동이 있는 "하느님이 어머니를 창조하시다"란 소설이다. 얼마 되지 않으니, 잘 읽어 보길.. 하느님께서 가장 아끼는 천사를 불러서 어머니를 창조할 모델을 보여주었대요. 천사는 모델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맙소사. 이것 좀 보십시오. 어떤 병이라도 고치는 특제 입맞춤에다가, 손이 여섯 벌이나 있어서 각각 밥 짓고, 빨래하고, 다림질하고, 아이를 쓰다듬고, 물건을 잡고, 청소를 하게 되어 있다니, 이렇게 만들어놓으면 고장이 날 게 뻔해요!" "문제는 손이 아냐." 하느님께서 대답했죠. "내가 어머니라는 존재에게 꼭 달아주어야 했던 것은 바로 이 세 쌍의 눈이란다. 그래야 아이가 열린 창문으로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지. 그리고 다른 한 쌍은 아이에게 뭔가를 확실히 교육할 필요가 있을 때 엄한 눈빛을 지을 눈이야. 그리고 세 번째 것은 무슨 일을 하고 있건 간에 아이에게 변함없는 다정함과 사랑을 보여주기 위한 눈이지!". 천사는 어머니 견본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았답니다. "그런데 이건 뭡니까?" "자가치유 장치라네. 어머니는 몸이 아파서는 안 되잖아. 남편을 챙겨줘야 되고, 아이들을 돌보고 집안 일을 해야 하니까 말이야." "하느님, 아무래도 좀 쉬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두 팔과 두 눈을 지닌 표준모델로 바꾸는 게 좋겠습니다." 하느님은 천사의 말이 맞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잠시 눈을 붙인 후에 어머니를 보통 여인의 모습으로 고쳐 만들었대요. 그러면서 하느님은 천사에게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어머니에게 아주 강한 의지를 주지 않을 수 없더구나!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팔이 열두 개이고 눈이 세 쌍이며 자가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고 느끼게 될 거란다. 안 그러면 그녀는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다 해낼 수 없을 테니까." 천사는 새로 만든 어머니를 찬찬히 검토했어요. 그가 보기에도 이번 작품은 성공인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한 가지 결함이 눈에 들어왔어요. "모델에서 물이 새어나오고 있어요. 아무래도 하느님, 이번 이 모델에도 너무 많은 것을 장치하신 게 아닌가요?" "물이 새는 게 아니야. 이게 바로 '눈물'이라는 거지." "어디에 쓰는 건데요.?" "기쁨과 슬픔, 실망과 고통, 자랑과 열정을 표현할 때 쓰는 것이지." "하느님, 정말 천재이십니다. 이걸로 어머니는 이제 완벽한 모델이 되었어요." 천사가 감탄했습니다. 세상의 어머니들은 이렇게 해서 창조된 것이라고 합니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박영식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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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시인들이 쓴 1원의 경제학 (by 박영식) [도서] 달과 6펜스(서머셋 몸, 도로시 출판사)" (by 박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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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토익(TOE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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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점에서 5점이 모자르다.. 약간 불명예스럽긴 하지만, 뭐, 이정도야 그냥 그럭저럭 공개할 만하다. R/C와 L/C를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날들이 (사실은 지겨웠던) 보상되지는 않겠지만, 하나씩 수확하는 기쁨을 맞이해 가고 있다. 영어는 필수이다. 토익은 선택이다. C 레벨이면 어느정도 될라나...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전시] 부산 IT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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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부산까지 가게 되었는지는 아직도 모르겠다. 처음 결정하게 된 것은 내가 여유가 있었던 한 달 전이어서, 계획상 가게되었다. 상당한 교통비를 지불하고, 간 터라 서울 캐릭터 페어 만큼 볼 것이 있는지를 걱정해야만 했다. 다행히 입구쪽에 사람들이 꽤나 있었고, 안에는 둘러볼 것 들이 있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E-SPORTS. 피파 온라인 이었다. 승부차기 까지 가는 접전끝에 어떤 팀이 승리했다. 소니와 마소(마이크로 소프트)가 좋은 자리를 위치하고, 윈도우 비스타까지 설명하면서 조기에 손님들에게 선전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그리고 소니사의 무료 사진 인화는 돈 많은 기업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소니사에서느 별도로 차량이 있어서 그 안에서 최신제품이라며 소개를 했는데, 그냥 일반 가전으로 밖에는 생각이 안 되었다. 나머지 기업들도 그러했다. 사실 볼게 없었던 것이다. 예전에 생각했던 기술이 나와 있을 뿐이었다. 그 중에서 그나마 실용적 이었던 것이, 명함 스캔 기기 였는데, 명함을 스캔하면, 주소록 프로그램에 자동 입력되고, 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되면, 주소를 클릭하며 지도까지 보여주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였다. 그런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나의 목표인데, 그다지 영감이 떠오르지 않아, 뭐를 할 지 모르겠다. 부산 BEXCO까지 갔는데, 이득이 적어서 아쉬웠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강연] KLDP 10주년 기념 컨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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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무료라고 해서 어떤 강연이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신청했다. 출발하기 전에 뭘 들을까 보니, 관심을 끄는 주제는 하나밖에 없었다. PROGRAMMING IN THE EMACS 이맥스라는 강력한 편집기를 이용한 유용한 기술들을 설명해 주는 것이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재 필자는 LISP를 공부하고 있는데, LISP을 이용하면 훨씬 풍부하게 편집할 수 있다는 것 까지 알게되어 너무도 기뻤던 것이다. 응용된 코드들은 곧 BLOG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센트럴 시티의 5층. 신라호텔 이후로 좋은 곳이었던 것 같다. 필자는 리눅스 세미나 시청차 동국대 근처의 신라호텔에 간 적이 있었다. 그런 곳은 접근하기 쉬운 곳이 아니므로 굉장한 행사가 있지 않은 한은 갈일이 없다. 여러 곳을 다니는 것은 나의 한 재산목록을 차지할 정도로 값진 일이다. 첫 강연은 KDE였는데, 강연자는 번역위주의 일을 하는 개발자였고,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UNIX계열의 운영체제가 데스크탑으로 쓰이는 것은 굉장히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아직 WINDOWS의 점유율이 높고, EXPLORER기반의 소프트웨어와 웹페이지들이 다수이기 때문이다. 최근 FIREFOX와 멋들어지는 데스크탑 버전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아직은 기다려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강연회에서 준 CD와 가방이 있는데, 가방은 쓸 만한 것 같고, CD는 아직 돌려보지 않았다. 과연 오라클을 쓰는 유저가 얼마나 될까... 아무튼 강연회는 유익했다. 두 세션밖에 듣지 않았는데도 꽤나 좋은 경험이었다. 엘레베이터에서 어떤 여자가 말을 건 것에 대한 좋은 경험도 있었고....(난 전날 부산에서 상경한 터라 엉망이었는데, 왜 접근했는지 모르겠다. 불쌍해 보여서 였을까? 귀여운 스타일의 아가씨 였다. 그 때 상태만 괜찮았으면, 맥도날드에서 셋트메뉴정도는 같이 할 수 있었는데... 난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로 때웠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디지털 신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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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생긴 신조어 중에 xx족을 설명해 놓은 것이다. 다소 억지스럽게 이름을 갖다 붙였다고 생각되는 것도 다수 있다. 그 이름에 자신을 갖다 붙이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그저 사회의 한 유행이었던 것이고, 빠르게 잊혀질 수도 있는 것들이다. 다만, 참고적으로 국내 인터넷 보급에 관련된 역사라고 불린만한 서술을 다루고 있다. 상식적으로 보면 꽤나 흥미로운 책이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순례자(파울로 코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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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을 대부분 읽은 듯 하다. 순례자는 연금술사와 비슷하게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사실 오자히르도 그러했다. 이번에는 검을 찾아서... 보물을 찾아서 떠나는 것과 유사하다. 가는 도중에 훈련/수련을 하고, 연습하는 법까지 씌여져 있다. 마지막에 가서는 검을 받게 된다는 것을 마치게 되는데, 영풍문고에서 서서 읽은 탓으로 빠져들지는 않았다. 따라서 재미있게 읽었다는 소리가 아닌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평은 읽지 않도록 하겠다.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은 종교적 색채가 너무 강하다. 비 종교인들이 읽기에는 이해 가지 않는 면들이 다수일 것이다. 이런 점을 생각해 본다면, 언론의 조작으로 베스트셀러가 되는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해 준다. 언론만 보고 책을 사는 사람들은 과연 그 책을 제대로 읽기나 하는지가 의문이고, 그 많은 책들을 과연 다시 읽는 가가 의문이다. 한번보고 꽂아 놓는다면, 너무도 아깝지 않은가.... 출판사나 작가에게만 도움을 줄 뿐, 전체적으로 보면 자원낭비라고 생각한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누가 아인슈타인의 연구실을 차지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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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보면, 잘 알려진 과학자들이 나올 줄 알았는데, 내가 과학에 관심이 없었던 탓인지는 몰라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한가지 재미있었던 점은, 아인슈타인이 표현한 원자폭탄 실험과 리차드 파인만이 묘사한 원자폭탄 실험이 너무도 대조적 이었다는 것이다. 아래의 책 "파인만 씨...."와 지금 소개하는 책에 공통된 것이 이 부분이고, 두 책다 서로의 이름(아인슈타인과 파인만)이 언급되어 있다. 아인슈타인과 파인만은 둘다 천재이다. 물론 이론 물리학이라는 굉장히 생각하기 힘든 분야의 인물들 이지만, 존경하고 그들의 이론을 이해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히곤 한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파인만씨 농담도 정말 잘 하시네요!(도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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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에게 단 한 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내가 말했던 그러한 성실함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자유스러운 어떤 곳에, 조직체 내에서의 자신의 지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나 재정적인 지원 등등의 필요성 때문에 자신의 성실성을 잃도록 강요되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 어떤 곳에, 여러분이 속하게 되는 행운을 갖기를 바란다. 여러분이 그러한 자유를 지니게 되길 빈다. 맨 마지막 절 "화물숭배 과학"에 나오는 말이다. 에필로그를 넣는 대신에 한 문단으로 대신한 것 같다. 천재적인 과학자로 노벨상을 수상한 파인만은 괴짜라고 할 만한 사람이다.(보통 물리학자들은 특이하다. 주관적으로) 다시한번 약간은 국내 교육사정에 대해(대학 사정에 대해) 약간은 차별감을 느낀다. 파인만이 지내온 곳은 광할한 곳이며, 그 만큼의 지원이 가능한데 비해, 국내는 좁은데다가 전혀 지원이 될 만한 것이 안 보이는 곳이다. 파인만 같은 위대한 사람이 나오는 조건이 그곳에는 있는데, 이곳에는 없다는 말이다. 물론 이것은 핑계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차이가 있는 것은 있는 것이다. TV에서 어제 잠깐 대치동 학부모와 일반인의 토론을 봤다. 토론이라기 보다는 탁상공론 아니, 잡담... 그것은 전혀 결말을 낼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재미와 흥미를 일으키기 위해 또 돈이라는 상투적 매체로 결말지어가고 있었다. 이런 곳에서 과연 살아남아서 뭔 의미를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눈만 뜨면 오늘은 돈 좀 벌어야 하는데, 일하러 나가야 하는데 하는 사회에서 말이다. 파인만에게는 자유가 있었다. 물론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는 꽤나 파트타임잡을 했을 경험담이 나오긴 하지만, 그 후에는 별 걱정없이 산 듯하다. 유흥가에서 즐기는 모습이 많이 묘사되어 있다. 국내 교수들이 그렇게 했다면 뭐라고 했을까. 그건 바로 직위해제 감이다. 우리나라는 많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보수세력들이 막고 있다. 정부는 그들과 계속 싸울 것인가?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힘이 없는 그들과 나로서는 현 지배체제에 순응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그렇게 조금씩 변해 가겠지. 퇴행이든 순행이든 그 판단은 현 지배세력의 기록을 해석한 후세들의 몫일 것이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시인들이 쓴 1원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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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의 시대적 배경은 1997년 즉, IMF 체제에 들어섰을 때이다. 벌써 10년이 다 되간다. 지금의 경제 상황은,.. 아니 서민 경제는.. 훨씬 더 어렵다고들 말한다. 왜. 전 보다 훨씬 편리해 진 것은 사실이지만, 업무량에 있어서는 전혀 줄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왜 일까. 일부에서는 기업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업무 시간을 줄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데...(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실일까?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어가는 것일까.. 앞으로 10년후, 아니 곧 부양해야 할 인구가 2배로 뛸 것이다. 그러면 노동계층에서는 2배로 더 일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물론 실버산업의 주체들이 일을 해서 자족하긴 하겠지만, 그것은 이상적인 경우다. 예측으로서는 부양해야할 노인들이 지하철의 노약자석이 일반석과 바뀐 것 만큼이나 늘어날 것이다. 악몽이다.!! 1원의 경제학 에서는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기에 그것을 일궈온 지식인(시인)들이 쓴 과거사(가난했던 시절의 절약)와 현재(절약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힘든 시절을 겪었는데, IMF 경제 체제는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하고, 그 당시의 과소비와 거품경제를 비판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것을 지금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 메는 것이 능사인가? 지금은 노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이들을 위해 정규직(지속가능한)을 마련하고, 돈을 쥐고 있는 부유층에서는 시장에 돈을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돈이 돈다. 무조건 돈을 축적하려고 파이낸셜 기관에 부동산에 외국으로 빠져나가게 한다면, 그것은 대한민국이 망하는 지름길이다. 현재 한국은 위기에 빠지고 있다. 경제 공황으로 치닫고 있다. 교육, 과학기술 뭐, 내세울 것이 없다. 운운하고 있는 최첨단 기술도 팔지 못 하면 그만이다. 이공계 기피 등으로 연구 인력도 곧 부족하게 될 것이다. 교육은 말 그대로 입시 위주의 멍든 체제로, 바꿔야 된다는 말하면서 외국계를 좇기만 하고 있다. 과연 잘 될까. 출산율이 낮아, 이젠 사범대도 인근 국립대로 통폐합 시키려 하고 있다. 이것이 말이 되는가.. 1원의 경제학에선 절약을 잘 보여준다. 우린 지금 외화는 절약하고, 집안(국내)에서는 활발한 경제를 위해 돈을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거리에 노숙자는 더 증가하고, 20대의 백수들은 줄지 않을 것이며, 나아가 배고픈 날들을 보내야 할 것이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시인들이 쓴 1원의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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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의 시대적 배경은 1997년 즉, IMF 체제에 들어섰을 때이다. 벌써 10년이 다 되간다. 지금의 경제 상황은,.. 아니 서민 경제는.. 훨씬 더 어렵다고들 말한다. 왜. 전 보다 훨씬 편리해 진 것은 사실이지만, 업무량에 있어서는 전혀 줄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왜 일까. 일부에서는 기업들의 과도한 경쟁으로 업무 시간을 줄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데...(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사실일까?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어가는 것일까.. 앞으로 10년후, 아니 곧 부양해야 할 인구가 2배로 뛸 것이다. 그러면 노동계층에서는 2배로 더 일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물론 실버산업의 주체들이 일을 해서 자족하긴 하겠지만, 그것은 이상적인 경우다. 예측으로서는 부양해야할 노인들이 지하철의 노약자석이 일반석과 바뀐 것 만큼이나 늘어날 것이다. 악몽이다.!! 1원의 경제학 에서는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기에 그것을 일궈온 지식인(시인)들이 쓴 과거사(가난했던 시절의 절약)와 현재(절약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힘든 시절을 겪었는데, IMF 경제 체제는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하고, 그 당시의 과소비와 거품경제를 비판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것을 지금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 메는 것이 능사인가? 지금은 노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이들을 위해 정규직(지속가능한)을 마련하고, 돈을 쥐고 있는 부유층에서는 시장에 돈을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돈이 돈다. 무조건 돈을 축적하려고 파이낸셜 기관에 부동산에 외국으로 빠져나가게 한다면, 그것은 대한민국이 망하는 지름길이다. 현재 한국은 위기에 빠지고 있다. 경제 공황으로 치닫고 있다. 교육, 과학기술 뭐, 내세울 것이 없다. 운운하고 있는 최첨단 기술도 팔지 못 하면 그만이다. 이공계 기피 등으로 연구 인력도 곧 부족하게 될 것이다. 교육은 말 그대로 입시 위주의 멍든 체제로, 바꿔야 된다는 말하면서 외국계를 좇기만 하고 있다. 과연 잘 될까. 출산율이 낮아, 이젠 사범대도 인근 국립대로 통폐합 시키려 하고 있다. 이것이 말이 되는가.. 1원의 경제학에선 절약을 잘 보여준다. 우린 지금 외화는 절약하고, 집안(국내)에서는 활발한 경제를 위해 돈을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거리에 노숙자는 더 증가하고, 20대의 백수들은 줄지 않을 것이며, 나아가 배고픈 날들을 보내야 할 것이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도서] 달과 6펜스(서머셋 몸, 도로시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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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누구라도 흘려들었을 정도로 유명한 소설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왜 유명한지는 작품 설명, 리뷰를 보거나, 읽어봐야 하겠지만. 줄거리 요약은 작품 해설에서 매우 간단하게 한 문단로 되어있다. 내가 하루를 투자해서 읽은 것을 생각하면 너무도 간단해서 허탈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프랑스 후기 인상파 화가 고갱의 전기에서 암시를 얻은 작품으로 영국의 소설가이자 극작가 섬머셋 몸이 작가적 지휘를 확립한 소설. 광기와 예술의 극치를 상징하는 '달'과 재산, 세속적 명성을 갈망하는 감정의 상징 '6펜스'를 통해 저자의 유미주의적 태도를 뚜렷이 나타내고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 "유미주의적"태도를 바라보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설명이 소설의 주를 이뤘다. 마지막 의사(박사라고 칭하는)가 본 광경이 그의 마지막 작품이고 주검이었는데, 그것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에 대해 좀 아쉬움이 남는다. 소설의 특징은 세부묘사가 주를 이뤄 상상해 볼 수 있게 한다는 것인데, 아주 잘 살렸다. 사실, 재미와 감동 같은 것은 느끼지 못했다. 달과 6펜스라는 제목은 작품해설을 읽고서야 겨우 알 수 있었다. 화가(스트릭랜드)가 출가 하는 과정이나, 살아가는 과정이 황당하고 개연성이 없으며, 그림만을 위한 열정을 뚜렷이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나에게는 그다지 논리적은 글로 다가오지 않았다. 가끔씩 등장하는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려고 하는 듯한 글귀들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파울로 코엘료의 글을 읽고 그것들을 필터링 하게 된다고나 할까...) 어제는 부분월식이 있었다. 구름이 껴서 관찰하지는 않았다. 9.11 5주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 펜타곤.... 그것은 5각형이다. 6 pence. 왜 6펜스로 했을까.... 뭐, 저자 맘이지... 나에게 달(광기와 예술의 극치)은 이성적으로 표현될 것이며, 6펜스(재산과 세속적인 명성을 갈망하는 감정의 상징)은 유식해 보이려는 언어적 태도로 나타날 것이다. * 박영식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6-09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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